누구나 쉽게 읽는 47가지 ESG 경영 이야기
전 세계적으로 ESG 경영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대학생과 초중고교생 가운데 ESG와 ESG 경영의 중요성을 명확히 인식하는 이들이 얼마나 될까? 뿐만 아니라 탄소배출권거래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ESG 관련 제도가 도입되는 추세이지만, 관련 직무를 담당하지 않는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ESG는 여전히 멀게만 느껴지는 개념이다.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직장인, 그리고 자영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독자를 대상으로 ESG 경영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또한 ESG 개념과 관련된 대리인 이론(Agency theory), 주가급락위험(Stock price crash) 등 다양한 경제•경영 이론 및 개념도 함께 소개한다. ESG 경영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분들은 이 책을 통해 ESG 중심의 관점과 사고방식을 터득할 수 있다.
ESG가 가족애, 더 나아가 인류애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ESG는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기업 경영 가치로 자리를 잡고 있다. 경영인과 지역 사회의 인식 변화와 노력이 뒤따라야 그 가치는 확산될 것이다.
Chapter 01 ESG는 무엇일까?
01 ESG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확산하였을까?
02 CSR과 ESG, 어떻게 다른가?
03 ESG 평가는 어떻게 이뤄질까?
Chapter 02 ESG도 순서가 있다
04 무엇이 먼저일까?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혹은 ESG?
05 우리나라에서 CSR은 언제 처음 시작했을까?
06 한국 기업에 G(지배구조)가 가장 중요한 이유
07 사회(S) 미스터리 – 형식주의(Check the box) 신드롬을 주의하라
Chapter 03 ESG 글로벌 기업 이야기
08 글로벌 기업의 ESG 노력과 성과
09 삼성전자는 왜 RE100 선언이 늦었을까?
10 전기차는 항상 친환경적일까? - 전과정평가(LCA)가 중요해진 이유
Chapter 04 ESG 국내 기업 이야기
11 ESG 공시, 기업들이 떨고 있다
12 ESG에도 양극화가 있다 – 웃는 대기업, 우는 중소기업
13 기업의 이사회 다양성이 중요한 이유는?
Chapter 05 ESG와 기업 가치
14 ESG로 기업의 건강을 진단한다
15 코로나19를 막아낸 기업의 ESG 성과
16 기업의 ESG 성과가 주가 급락 위험을 막을 수 있을까?
17 기업의 탄소 배출, 반드시 공개해야 할까?
Chapter 06 ESG와 기업 경영
18 기업들이 인수합병(M&A) 시 ESG를 고려하는 이유는?
19 탄소세 도입이 논란을 부른 까닭은?
20 기업의 ESG 성과는 신용등급과 관련이 있을까?
21 기후변화와 소송 리스크
Chapter 07 ESG와 금융 투자
22 ESG 기업은 주식 수익률도 좋을까?
23 부동산 업계에도 ESG 투자가 대세인 이유는?
24 친환경과 거리가 먼 암호화폐, ESG 투자자가 관심을 두는 이유는?
25 녹색 프리미엄의 ESG 채권, 회사 자금 조달의 핵심
Chapter 08 ESG와 국내 산업
26 협력사 관리? 이젠 ESG 공급망이 경쟁력이다
27 시중은행들이 기후위험 대응에 나선 이유는?
28 ESG와 사회적 가치, 지속가능성의 양날개
Chapter 09 ESG와 경제 성장
29 [중앙은행과 ESG ①] 중앙은행이 ‘친환경’ 통화정책을 고려하는 이유는?
30 [중앙은행과 ESG ②] 중앙은행, 기후위험을 예측하다
31 ESG는 인플레이션의 주범일까?
32 경기 침체 시 경영인들이 ESG를 외면하는 이유는?
Chapter 10 ESG와 기술 윤리
33 기술 혁신과 ESG는 공존할 수 있을까?
34 무늬만 ESG가 아니려면? 그린워싱을 경계하라
35 방위산업의 ESG: 우크라이나 전쟁은 투자자 생각을 어떻게 바꿨나?
36 ESG는 오너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을까?
Chapter 11 ESG와 미래 산업
37 기업의 ESG 성과는 혁신 활동으로 이어질까?
38 ESG 규제로 기업 소송 리스크가 증가하는 까닭은?
39 환자 생명 살리는 의료기관에 ESG 경영이 필수인 이유는?
40 ESG와 블록체인 기술이 만났을 때
Chapter 12 ESG와 다양한 산업
41 [ESG와 게임 산업] 가상 세계에도 ESG가 있다
42 [ESG와 스포츠 산업] 손흥민의 토트넘, 가장 ESG 친화적인 이유는?
43 [ESG와 담배 산업] 담배회사의 ESG 경영은 그린워싱인가?
44 [ESG와 건설 산업] 환경(E)과 사회(S)가 특히 더 중요한 이유는?
Chapter 13 ESG의 미래는?
45 환경교육과 착한 아이 마법
46 英 이코노미스트가 제기한 ESG 무용론
47 ESG와 ESG 경영의 미래
부록 INTERVIEW
• 정부, 대기업의 포용적 ESG 공급망 유도해 중소기업 ESG 관리 수준 높여야
• 한국 시장의 정보 접근성 개선,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의 첫걸음
• 탄소세, 징수 절차의 타당성과 효율성부터 논의해야
• 경영자가 ESG 경영과 글로벌 경기 흐름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 탄소 규제 제도와 더불어 기후소송이 기후변화 대응에 중요한 까닭은?
왜 삼성전자는 대만 TSMC보다 RE100 선언이 늦어졌을까?
삼성전자가 TSMC에 비해 상당히 뒤처진 부분이 RE100 참여이다. TSMC는 2020년 7월에 RE100에 가입하였고, 삼성전자는 이 보다 2년 2개월 늦은 2022년 9월에 가입하였다. 구글, 애플, GM 등의 글로벌 기업들은 훨씬 이전에 RE100에 가입하였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친환경 경영에 무관심한가?”라는 오해를 사기도 했다. --- 55p
ESG 경영을 도입한 기업은 조세 회피도 덜할까?
국내 연구자들은 각기 다른 ESG 요소가 조세 회피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며, 사회적 책임 활동에 적극적인 국내 기업은 탈세나 조세 회피와 같은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뿐만 아니라, 기업의 ESG 성과는 세금 납부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가능하게 한다. --- 115p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ESG 투자자들, 이유는?
ESG와 암호화폐에 모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가치 충돌’의 모순을 안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암호화폐가 장기적으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사회(S), 지배구조(G) 측면에서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 143p
우크라이나 전쟁이 유럽연합(EU)의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가속화시킨 배경은?
전쟁 3개월 만인 2022년 5월 EU는 우크라이나전에 따른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재생에너지 이행 확대, △에너지 절감, △에너지 공급원 다변화 등 세 가지 정책 목표를 반영한 ‘리파워EU(REPowerEU)’ 정책 패키지를 발표하였다. --- 187p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미국 의료 산업의 ESG 경영 도입을 촉진한 배경은?
2005년 8월 미국 남동부를 강타한 허리케인 카트리나는 1,800여 명의 사망자와 1,000억 달러의 재산 피해액을 냈다. 환자와 가족들은 태풍과 자연재해에 취약한 집을 피해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 있는 메모리얼 병원에 대피해 머물렀다. 카트리나가 이 병원을 덮쳤을 당시 의료진들은 딜레마에 직면했다. 헬기장이 옥상에 설치되어 있긴 했지만 18년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으며, 구조대가 오더라도 거동이 불편하거나 살 가망이 없는 환자들까지 고려해야 하는 등 의료진들은 ‘생명의 순서’를 정해야 했다. --- 235p
손흥민의 토트넘, 英 프리미어리그에서 가장 ESG 친화적인 축구 클럽
2023년 토트넘은 4년 연속으로 프리미어리그 최고의 친환경 구단으로 선정됐다. 리버풀 FC 역시 토트넘과 더불어 공동 1위를 차지했다. UN의 지원을 받는 스포츠 포지티브(Sport Positive)가 선정한 EPL 순위에서 4년 연속 지속가능성 클럽 1위에 자리에 오른 것이다. --- 253p
리뷰
이준서 _동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제41대 한국증권학회 회장
ESG는 이제 피할 수 없는 시대적 명제입니다. 하지만 관련 주제가 다양하고 효과에 대한 의견도 분분합니다. ESG 관련 서적들이 난무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처음 만나는 ESG』 책 한 권이면 ESG의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은 ESG의 종합판입니다.
이 책은 기업가치, 기업경영, 금융투자 등 ESG와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룹니다. 손흥민의 토트넘, 담배회사의 그린워싱, 블록체인 등 흥미 있는 주제와도 연결 짓습니다. CSR과의 차이점이나 ESG 평가 등 학술적, 실무적 정의도 명확화합니다. 또한 가장 최근의 문헌이나 자료 등을 인용해 현장감을 살렸으며, ESG 무용론을 포함한 전망을 통해 ESG 미래에 대한 시각도 제시합니다. 무엇보다도 책이 쉽게 쓰여있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독자들의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 수록된
강형구_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제42대 한국재무관리학회 회장
시중에 나와 있는 ESG 도서는 다소 딱딱한 실무용 도서가 주를 이뤘습니다. 그러다 보니 학생, 직장인이 ESG라는 주제에 접근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 만나는 ESG』는 ESG를 다각적인 시각에서 다룬 최초의 대중 도서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ESG 경영의 중요성, ESG 투자와 기업가치, 기후변화 위험 등 폭넓은 주제를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상당히 친절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만나는 ESG』는 저자의 ESG 연구에 대한 진지한 관심, 풍부한 기업체 실무 경험, 그리고 쉬운 글쓰기 능력이 조합된 결과물입니다. 이 책을 접하는 누구든지 ESG를 친근하고 재밌게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영익_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
조진형 박사는 언론사 기자와 대기업 실무진 경력을 바탕으로 ESG의 중요성을 최대한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처음 만나는 ESG』는 조진형 박사의 비판의식과 ESG 연구에 대한 애정의 산물입니다. 이 책은 경제와 경영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할 만합니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면 기업의 ESG 경영에 어떤 영향이 생길까요? 우리나라 자본시장에 흔하게 발생하는 오너 리스크는 기업의 ESG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한때 이런 주제는 전문 연구자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일반인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저자가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처음 만나는 ESG』는 ESG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